중국 컨테이너 운임 지수(CCFI)는 중국 교통부가 주관하고 상하이 항운교역소에서 집계하는 지수로, 중국발 컨테이너 운임을 반영합니다. 이 지수는 1998년 4월 13일 처음 공시되었으며, 중국의 주요 항구에서 출발하는 12개의 주요 항로를 기반으로 산정되며 주로 해운업 및 컨테이너선 지표로 활용됨
지수 구성
CCFI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됩니다:
- 기준: 1998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1,000포인트로 설정되었습니다.
- 운임 정보 수집: CMA-CGM, COSCO Shipping Lines, Maersk, MSC 등 24개의 국내외 선사들이 운임 정보를 제공하며, 매주 금요일에 지수가 발표됩니다
SCFI, CCFI 차이점
SCFI (상하이 컨테이너 운임 지수)
- 범위: [상하이에서 출발하는 컨테이너 화물의 스팟 운임]을 반영합니다.
- 산정 방식: 20피트 컨테이너(TEU) 기준으로 USD로 계산됩니다.
- 발표 주기: 매주 업데이트되며, 실시간 시장 상황을 반영합니다.
CCFI (중국 컨테이너 운임 지수)
- 범위: [상하이뿐만 아니라 중국의 여러 항구에서 출발하는 운임]을 포함합니다.
- 산정 방식: 스팟 운임뿐만 아니라 장기 계약 운임도 포함됩니다.
- 발표 주기: 매주 업데이트되며, 중국의 컨테이너 해운 시장을 더 넓게 반영합니다.
하락 및 상승 요인
CCFI의 변동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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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승 요인:
- 화물 수요 증가: 글로벌 무역 증가로 인해 컨테이너 운송 수요가 증가하면 운임이 상승합니다.
- 연료 가격 상승: 연료 가격이 오르면 운송 비용이 증가하여 운임이 상승합니다.
- 항구 혼잡: 항구의 혼잡도가 높아지면 운송 시간이 길어지고 비용이 증가하여 운임이 상승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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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락 요인:
- 선박 공급 증가: 새로운 선박이 시장에 투입되면 공급이 증가하여 운임이 하락합니다.
- 글로벌 경제 둔화: 경제가 둔화되면 무역량이 감소하여 운임이 하락합니다.
- 대체 운송 수단의 경쟁: 철도나 항공 운송과 같은 대체 운송 수단이 경쟁력을 가지면 해상 운임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